기타
[데이터] 디지털 마켓팅과 데이터
이영애님
2023. 5. 12. 18:28
디지털 마켓팅
- 요즘 마켓팅은 디지털 마켓팅이다
- 검색엔진 마케팅 (SEM), 이메일 광고 , 온라인 비디오 광고 , 소셜 미디어 광고
- 리타겟팅 광고→ 개인정보 보호 문제로 점점 사라지는 추세
- 사용자와 상품간 접점이 많아 다양한 데이터가 생성되었다
- 이러한 데이터를 수집해서 마켓팅 성능을 측정하고 개선하는 데이터 기반 마켓팅이 가능해졌다
데이터팀의 초기 업무는 마케팅 관련 데이터 수집이 될 수 있다
데이터 마켓팅 분석의 필수 데이터
- 접점 = 채널 = 광고미디어 (Touch Point)
- 고객이 어떤 경로로 어떤 형태의 광고를 보고 들어왔는지 기록
- 최종 전환(Micro-convention)
- 마켓팅의 목표를 수행했는지 기록 → 물건 구매 혹은 앱 설치
- 보조 전환(Mocro-conversion)
- 최종 전환 전 발생하는 행동을 기록 → 물건 조회, 쇼핑카트
디지털 마켓팅 분석 대상
- 채널 기여도(Attribution)
- (접점과 최종전환의 관계) 어느 채널이 가장 효과적이었는지 측정
측정모델 설명 Last Touch 최종 구매 전의 마지막 채널에게 모든 성과를 부여한다 Last Non-Direct Touch 마지막 채널에게 모든 성과를 부여하되, 직접 방문이었다면 전 채널에게 성과를 부여한다 First Touch 처음 방문한 채널에서 성과 부여한다 Linear 방문한 모든 채널에게 동일하게 성과를 부여한다 Time Decay 방문한 채널 중 시간이 지날수록 가중치를 줄여 성과 부여한다 - UTM
- 마케팅 채널 기여도 계산 표준
- 링크에 utm_source=facebook 파라미터를 추가 → 파람을 파싱해서 측정 가능
- (접점과 최종전환의 관계) 어느 채널이 가장 효과적이었는지 측정
- 고객 가치(Life Time Value)
- 사용자의 초기행동을 보고 사용자가 미래에 가져다 줄 수 있는 평생 가치를 예측
- 처음에는 간단하게 경험기반으로 규칙 기반 예측 가능
- 데이터가 쌓이면 예측이 맞아 떨어진다면
- 서비스에 적합한 고객이 누구인지 알수 있고 타겟팅이 분명해짐
- 고객 이탈률(Customer Churn)
- 고객이 서비스를 그만 사용할지 예측
- 고객의 여러가지 행동을 모두 기록하는 것이 전제된다
디지털 마켓팅 데이터 인프라 업무
-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축
- 접점, 보조전환, 최종전환 데이터 수집 활동
더보기
- 사용자 경로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
- 모바일 앱을 통하면 데이터 수집과 기록이 어려움
- IOS, 안드로이드가 호환이 안됨
- 보통은 서비스를 통해 수집하여 원하는 형태로 변환 후 저장
- Branch, AppsFlyer , Amplitude
- 오프라인 경로도 존재함
- 개인정보 법률로 고객 정보 수집에 제약
- 유럽연합의 GDPR , 미국 캘리포니아주 CCPA
- 개인정보는 트래킹을 못함
- 대신 머신러닝으로 추론하는 회사가 부상 중..
- 모바일 앱을 통하면 데이터 수집과 기록이 어려움
디지털 마켓팅 분석 업무
- 채널 기여도 계산 자동화
- 고객 평상가치 , 이탈률 계산 (ML)